본문 바로가기
내가 좋아하는 음악/가요

가호 인기곡 시작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OST Part.2

by 전인미답(前人未踏) 2024. 6. 20.

"시작"은 가수 가호가 부른 곡으로, 2020년에 방영된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의 OST Part.2로 공개되었습니다. 이 노래는 리드미컬한 멜로디와 신나는 악기 소리가 더해져 신나는 느낌을 주는 곡이며, 드라마의 인기와 더불어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럼 오늘은 가호의 "시작"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전체 수록곡 검색 페이지

 

🍀 "시작" 가사

새로운 시작은 늘 설레게 하지 모든 걸 이겨낼 것처럼

시간을 뒤쫓는 시곗바늘처럼 앞질러 가고 싶어 하지

그어 놓은 선을 넘어 저마다 삶을 향해

때론 원망도 하겠지 그 선을 먼저 넘지 말라고

I can fly the sky Never gonna stay 내가 지쳐 쓰러질 때까진

어떤 이유도 어떤 변명도 지금 내겐 용기가 필요해

빛나지 않아도 내 꿈을 응원해 그 마지막을 가질 테니

부러진 것처럼 한 발로 뛰어도 난 나의 길을 갈 테니까

지금 나를 위한 약속 멈추지 않겠다고

또 하나를 앞지르면 곧 너의 뒤를 따라잡겠지

원하는 대로 다 가질 거야 그게 바로 내 꿈일 테니까

변한 건 없어 버티고 버텨 내 꿈은 더 단단해질 테니 다시 시작해

Ah-ah-ah-ah-ah- Ah-ah-ah-ah-ah-ah- Ah-ah-ah-ah-ah- Ah-ah-ah-ah-

다시는 나를 잃고 싶지 않아 내 전부를 걸었으니까

원하는 대로 다 가질 거야 그게 바로 내 꿈일 테니까

변한 건 없어 버티고 버텨 내 꿈은 더 단단해질 테니 다시 시작해

Ah-ah-ah-ah-ah- Ah-ah-ah-ah-ah-ah- Ah-ah-ah-ah-ah- Ah-ah-ah-ah-

 

🍀 가사 분석

"시작"의 가사는 극 중 주인공 박새로이(박서준)가 자신의 아버지를 죽인 요식업 대기업 '장가'의 아들 장근원(안보현)과 회장 장대희(유재명)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단밤'이라는 이름의 포차를 만드는 것을 '시작'이라는 제목으로 표현해 냈습니다. 이 곡은 내가 선택한 새로운 시작을 향해 나아가며 다지는 다짐을 담고 있습니다. 가사 중 "새로운 시작은 늘 설레게 하지 모든 걸 이겨낼 것처럼"라는 부분은 새로운 시작을 결정하기까지 힘든 시간을 보내겠지만 결정했다면 설레는 마음으로 과감하게 나아가게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대로 다 가질 거야 그게 바로 내 꿈일 테니까 변한 건 없어 버티고 버텨 내 꿈은 더 단단해질 테니 다시 시작해"라는 부분은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버티고 버텨서 꼭 쟁취하는 것이며, 그를 위해 지쳐도 다시 시작하고 나아가는 게 필요하다는 희망과 응원의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 노래의 특징

"시작"은 리드미컬한 멜로디와 신나는 악기가 더해져서 괜히 신나는 느낌을 주는 곡입니다. 가호의 시원한 목소리와 큰 베이스 드럼을 중심으로 하는 경쾌한 사운드가 특징입니다.

 

🍀 작사, 작곡, 편곡

"시작"의 작사는 서동성이, 작곡은 박성일이, 편곡은 엉클샘이 맡았습니다.

 

🍀 마무리

가호의 "시작"은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의 주제와 잘 어울리는 가사와 멜로디를 가진 곡입니다. 이 곡을 통해 가호는 청춘들의 '힙'한 반란을 음악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 곡을 들으면서 우리 모두 새로운 시작을 향해 한 발짝 나아가는 용기를 얻기를 바랍니다.

가호-시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