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회 우승기록

구옥희, LPGA 투어에서 최초로 우승한 한국인

by 전인미답(前人未踏) 2023. 5. 5.

고 구옥희 선수는 LPGA 투어에서 우승한 최초의 한국 선수이며, 아시아에서 여자 골퍼에게 가장 큰 기회인 JLPGA, KLPGA에서 여러 차례 우승한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 구옥희 선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구옥희-선수
고 구옥희 선수

1. 구옥희의 우승과 커리어

1988년 애리조나에서 열린 LPGA 스탠더드 레지스터 콰이즈 클래식에서 구옥희 선수가 281타(-7)로 우승했습니다. 구옥희 선수의 LPGA 투어 첫 우승이었는데요. 구옥희는 1985년부터 2005년까지 일본여자프로골프 투어에서 23번 우승했고, 1988년에는 한국인 최초로 LPGA 투어에서 한 번 우승했습니다. 그녀의 우승은 박세리, 신지애 같은 한국 태생의 선수들에게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구옥희 선수는 KLPGA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된 최초의 선수로서 그녀의 선수생활은 한국 여자 골프 역사에서 꼭 빠지지 않는 이름 중 하나가 되었고, 아울러 아시아 여자골프의 선구자로도 기억됩니다.

 

2. 구옥희의 인생과 성과

구옥희 선수는 여자 골프의 선구자이자 여러 나라 선수들의 롤모델이었습니다. 구옥희 선수는 KLPGA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된 최초의 선수이며 2011-2012년 KLPGA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구옥희 선수는 LPGA 투어에서 우승한 최초의 한국 선수였으며, 그녀의 우승은 박세리, 신지애와 같은 한국 태생의 선수들에게 길을 열어주었습니다. 상류층과 남성의 배타적인 골프 환경을 극복하고 KLPGA 20승, JLPGA 23승, LPGA 1승 등 통산 44승을 거두며 골프 여제로 등극했습니다. 구옥희 선수는 자신의 선구적인 지위를 굳건히 유지하면서 한국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도 자신의 성과와 더불어 한국 여자 골프의 발전을 도왔습니다.

 

3. 구옥희의 커리어

구옥희 선수는 1970년대 초 10대 후반 서울 근교의 한 골프장에서 캐디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KLPGA 투어는 아직 존재하지 않았고, 우리나라에는 프로 여성 골퍼가 거의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구옥희 선수는 캐디로 경기를 지켜보면서 골프를 시작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구옥희 선수는 빠르게 성장했고 한국 여자 골프도 발전했습니다. 1970년대 후반에는 KLPGA 투어가 창설되었습니다. 구옥희 선수는 1978년 프로로 전향해 젊은 나이에 투어에 합류했습니다. 구옥희 선수는 아시아에서 여자 골퍼에게 가장 큰 기회인 일본의 여자프로골프투어(JLPGA)에서 활동했고, 한국인 최초로 JLPGA에서 우승도 차지했습니다.

 

4. 구옥희의 업적

구옥희 선수는 아시아 최초의 LPGA 미성년자(19세) 우승자이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투어에서 우승한 인물 중 한 명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녀는 JLPGA에서 17회, KLPGA에서 20회의 우승 경력이 있으며, 여자골프의 역사에 새로운 면모를 보일 정도로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그녀는 KLPGA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되기도 했으며, 한국 여자 골프 역사에서는 꼭 빠지지 않는 이름 중 하나입니다. 구옥희 선수는 2013년 7월 10일 일본 시즈오카의 한 골프장 부근 자택에서 향년 56세의 나이에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