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코스 공략법

88 CC 88컨트리클럽 동코스 18홀 서코스 18홀 공략 방법

by 전인미답(前人未踏) 2023. 5. 14.

 

88 CC는 국가유공자 복지증진에 소요되는 보훈기금 증식을 목적으로 설립된 골프장입니다. 이번 페이지에서는 88컨트리클럽의 동코스, 서코스 각 18홀, 총 36홀의 각 홀에 대한 공략 방법을 알려드리고, 다음 페이지에서는 용인시에 위치한 모든 골프장을 소개하는 페이지를 준비하겠습니다.

 

88 컨트리클럽 홈페이지 바로가기

 

날씨정보 확인하러 가기

 

코스공략 방법에 들어가기전 우선 원칙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공을 그린 위 어디에 떨어뜨려야 좋을 지 정하고 친다, 핀이 2단 그린의 하단에 있을 경우, 차라리 그린에 못미치더라도 그린 위쪽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 그린앞에 벙커가 있는 경우는 일단 벙커를 넘기도록 길게 쳐야 한다, 이 세가지를 먼저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1. 88 CC 동코스 공략 방법

◈ 1 HOLE 동코스 PAR 4 HDCP 3

라일락홀, 우측벙커 좌측끝 부분을 목표로 티 샷하면 세컨 샷 하기 좋은 곳에서 낙구 될 수 있으나 좌측 OB를 의식한 나머지 슬라이스가 많이 나는 경향이 있음을 참고하시고, 그린은 약간 높아서 면은 보이지 않지만 넓은 편이고 비교적 앞쪽으로 경사가 심하여 핀 앞쪽에 온 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2 HOLE 동코스 PAR 4 HDCP 13

개나리홀, 코스 미들홀 중 가장 짧은 홀로서 파 또는 버디도 기대할 만한 홀이며, 약간 오르막으로서 벙커는 좌측에 1개, 그린 근처에 2개가 있고 좌측은 OB입니다. 세컨 샷은 오르막이기 때문에 1클럽 길게 선택하고, 약간 그린을 오버시키는 기분으로 샷하면 되며, 그린은 평탄한 편입니다.

 

◈ 3 HOLE 동코스 PAR 5 HDCP 15

살구나무홀, 티잉그라운드의 방향이 우측을 향하고 있으므로 티 샷은 좌측 벙커 오른쪽 끝부분을 겨냥해서 치면 세컨 샷하기 쉬운 지점 확보가 가능하며, 세컨드 샷은 스푼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나 라이상태를 먼저 살펴야 합니다.

 

◈ 4 HOLE 동코스 PAR 3 HDCP 5

생강홀, 티잉그라운드에 서면 좌측에 OB, 그린 좌우측 앞쪽과 그린사이 벙커가 부담을 줍니다. 그러나 벙커를 의식하지 말고 1클럽 길게 선택하여 오버 시킨다는 기분으로 샷하는 것이 온 그린에 유리하며 그린면은 비교적 무난한 편입니다.

 

◈ 5 HOLE 동코스 PAR 4 HDCP 1

자귀홀, 미들 홀중 400미터가 넘는 가장 긴홀이며, 좌측이 OB지역, 특히 티잉그라운드 앞이 골짜기이고 좌측 전방으로 늘어선 벙커가 부담을 줍니다. 긴 미들 홀이기 때문에 티 샷을 멀리 보내기 위해 무리를 하여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약간 우측을 향하여 안전한 티 샷을 하는 것이 현명한 작전이며, 그린은 평탄한 편입니다.

 

◈ 6 HOLE 동코스 PAR 3 HDCP 11

모과홀, 내리막 숏 홀로서 그린이 바로 눈앞에 보이기 때문에 방심하기 쉬운 홀입니다. 좌측과 그린 뒤의 OB, 그리고 그린 좌우측 앞쪽, 그린사이, 그린 뒷편에 벙커가 있으며 항상 앞바람이 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서 1클럽 길게 선택하여 무리하지말고 안전하게 온 그린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7 HOLE 동코스 PAR 4 HDCP 9

철쭉홀, 우측으로 심하게 휘어졌으며 까다로운 홀로 욕심은 금물. 티 샷은 우측 2번째 벙커 왼쪽끝 부분 즉 좌측 100미터 거리표시목을 향하여 샷하면 세컨 샷 공략이 용이한 지점으로 낙구됩니다. 그린은 3단으로 경사가 심하기 때문에 신중한  퍼팅이 요구됩니다.

 

◈ 8 HOLE 동코스 PAR 5 HDCP 17

산수유홀, 롱 홀 중에는 비교적 짧은 홀로 좌측으로 휘어져 그린이 보이지 않는 홀이며, 티 샷 낙구점 우측및 그린 좌우측 앞쪽에 벙커가 있습니다. 티 샷은 좌측 법면 하단을 향하여 샷하면 세컨 샷 공략이 용이한 지점으로 낙구되고, 세컨 샷은 좌우벙커를 피하면 버디도 가능하지만 많은 벙커가 함정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9 HOLE 동코스 PAR 4 HDCP 7

황매화홀, 아웃코스를 마감하는 홀로 티잉그라운드 전방은 낮고 서서히 오르막을 이루는 홀입니다. 티 샷은 우측의 벙커 좌측 끝 부분을 향하여 샷하는 것이 안전하고, 세컨 샷은 그린이 약간 높기 때문에 1클럽 길게 선택하여 오버를 시킨다는 기분으로 샷하는 것이 온 그린에 유리하며, 그린은 앞쪽으로 경사가 심한편입니다.

 

◈ 10 HOLE 동코스 PAR 5 HDCP 18

부용홀, 좌측 산허리를 중심으로 휘어진 홀로서 좌측산과 우측도로가 OB이고, 티샷은 좌측 법면의 하단부를 향하며 샷하면 우측에 늘어선 벙커를 피하면서 세컨 샷에 유리해 집니다. 세컨 샷은 롱아이언이나 페어웨이 우드로 좌측 그린 앞 벙커를 피하여 안전하게 샷하면 파 플레이가 가능해 집니다.

 

◈ 11 HOLE 동코스 PAR 4 HDCP 4

회화홀, 홀 전체적으로 내리막 홀로 우측이 OB, 티 샷 낙구점에서 벙커가 있어 부담이 가지만 티잉그라운드의 방향이 오른쪽을 향하고 있음에 유의하여 좌측법면 하단부를 향하여 샷하면 공에 런이 많아 세컨 샷은 아이언으로 온 그린이 가능하며, 퍼팅은 그린에 작은 굴곡이 있음을 유의 할 필요가 있습니다.

 

◈ 12 HOLE 동코스 PAR 3 HDCP 12

불두화홀, 동코스의 숏 홀 중 가장 짧은 홀, 좌측과 그린뒤는 OB, 좌우 그린 앞에 벙커가 있으나 티잉그라운드보다 그린이 낮기 때문에 미들아이언으로 볼을 띄워 안정된 샷을 하면 온 그린이 용이하며 그린도 평탄하여 좋은 스코어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13 HOLE 동코스 PAR 4 HDCP 10

산딸나무, 홀좌측에 OB와 우전방에 연못이 있으며 그린 좌우측 앞에 벙커가 있으며, 티샷은 페어웨이 중앙좌측에 소나무를 보고 샷을 하면 세컨 샷이 용이해 집니다. 세컨드샷은 다운 힐에 많이 걸리기 때문에 볼을 높이 띄울 수 있도록 스탠스를 넓게 잡되 그린 앞 벙커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14 HOLE 동코스 PAR 4 HDCP 2

찔레홀, 티잉그라운드에서 홀 전체가 훤히 보여서 비교적 공략하기가 쉽게 생각되지만 동코스 홀 핸디캡 2번입니다. 티샷은 워터 해저드와 우측 벙커가 마음에 걸리므로 좌측법면 하단 150미터 거리 표시목을 향하여 샷을 하면 세컨 샷이 유리한 지점입니다. 그린은 경사가 심하므로 퍼팅에 주의해야 합니다.

 

◈ 15 HOLE 동코스 PAR 4 HDCP 16

감나무홀, 핸티캡 16에 비해 결코 쉽지 않은 홀이며, 티잉그라운드가 16번 홀을 향하고 있습니다. 티샷은 좌측 벙커 우단을 공략하면 세컨드샷 하기에 좋은 곳으로 유도되며, 세컨드샷은 오르막으로 그린도 안보이고 벙커도 보이지 않으므로 길게 치는 것이 무난합니다.

 

◈ 16 HOLE 동코스 PAR 5 HDCP 14

꽃복숭아홀, 동코스 홀중 가능 긴홀이며 지형은 평탄함과 오르막 및 내리막을 모두 갖춘 홀이며, 티 샷은 우측 벙커 좌단부를 향하여 샷하면 세컨 샷 공략에 유리해지고, 세컨 샷은 우측 100미터 거리 표시목을 향하여 샷하면 안전한 지점에 떨어지며, 서드 샷은 그린 인접벙커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17 HOLE 동코스 PAR 3 HDCP 8

보리수홀, 앞 바람이 심하지만 평탄한 홀이고, 티잉그라운드 우전방에 워터해저드가 있습니다. 앞바람을 의식하여 1클럽 정도 길게 선택하여 샷하는 것이 좋으며, 좌우 그린 앞의 벙커에 유의하고 로우볼로 샷하는 것이 온 그린에 유리하며 그린은 평탄한 편입니다.

 

◈ 18 HOLE 동코스 PAR 4 HDCP 6

꽃사과홀, 라운드를 마감하는 홀이기 때문에 스코어를 줄이기 위해 자칫하면 어깨에 힘이 들어가는 홀이고, 우측에 워터해저드, 중앙, 그리고 그린 좌우측 앞과 그린 사이에 각각 벙커가 위치하니, 티샷은 티잉그라운드가 9홀 쪽으로 향한 것을 감안하여 우측 벙커 좌단쪽을 향하여 샷하면 세컨 샷에 유리해 지며, 그린의 경사가 아주 심한 편이니 신중한 퍼팅이 요구됩니다.

 

 

 

2. 88 CC 서코스 공략 방법

◈ 1 HOLE 서코스 PAR 4 HDCP 5

무궁화홀, 티샷은 슬라이스에 유의하여 좌우 그린사이 방향 표시목을 향하여 샷하면 세컨 샷에 유리한 지점 확보가 가능해집니다. 세컨 샷은 그린앞 벙커에 주의하고 한클럽 길게 선택하여 오버시킨다는 기분으로 하면 온 그린에 유리하며, 그린은 약간의 경사가 있습니다.

 

◈ 2 HOLE 서코스 PAR 4 HDCP 3

벗나무홀, 페어웨이 폭은 넓으나 티잉그라운드가 우측을 향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티샷은 그린사이 방향 표시목을 향하여 샷하면 세컨 샷이 용이한 지점에 낙구되고, 세컨샷은 한클럽 짧게 선택하여 런으로 온 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그린은 평탄한 편입니다.

 

◈ 3 HOLE 서코스 PAR 3 HDCP 9

목련홀, 내리막 숏 홀로서 우측과 그린 뒷편에 OB, 중앙에 워터 해저드, 양측 좌우 그린 앞뒤에 벙커가 있어 플레이어에게 위압감을 줍니다. 한클럽 길게 잡아 런이 없게 높이 띄우는 것이 안정된 공략이며, 플레이어가 보는 거리가 짧게 느껴지는 홀이고, 그린은 경사가 심한 편입니다.

 

◈ 4 HOLE 서코스 PAR 5 HDCP 13

조팝나무홀, 전체 36홀 중 가장 거리가 길고 벙커가 많은 롱홀입니다. 티샷은 우측 벙커 좌단을 향하면 세컨 샷 하기 좋은 곳에 떨어지며 세컨 샷은 그린과 그린 사이를 보고 벙커에 못미치도록 샷하여 서드 샷을 노리는 것이 벙커를 피하는 요령이며, 그린은 경사가 있습니다.

 

◈ 5 HOLE 서코스 PAR 4 HDCP 7

진달래홀, 티샷은 좌측 벙커 우단을 향하여 샷하면 세컨 샷하기 좋으며, 세컨 샷은 오르막으로 한클럽 길게 선택함이 유리하고, 그린은 앞쪽으로 경사가 심하기 때문에 핀의 위치를 잘 확인하고 핀의 앞부분에 온 시키는 것이 유리한 편입니다.

 

◈ 6 HOLE 서코스 PAR 4 HDCP 15

장미홀, 웬만하면 투(Two)온이 가능한 짧은 미들홀이고, 좌측은 OB, 비교적 쉬운 홀로서 좌측에 벙커 2개, 좌측 그린앞과 뒤 그리고 그린사이에 각각 벙커가 위치하며, 세컨 샷은 숏 아이언으로 높이 띄우는 것이 온 그린에 유리하고, 그린은 비교적 평탄한 편입니다.

 

◈ 7 HOLE 서코스 PAR 3 HDCP 11

단풍홀, 좌측 그린 바로 앞의 벙커는 티잉그라운드에서 잘 보이지 않으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으며, 티 샷은 항상 앞 바람이 불규칙적으로 분다는 것을 고려하여 상황에 따라 클럽을 길게 잡는 것이 앞 벙커를 피하고 온 그린 시키는데 유리합니다.

 

◈ 8 HOLE 서코스 PAR 5 HDCP 17

실란홀, 티잉그라운드에서 그린이 보이지 않는 가장 짧은 롱 홀이며, 좌측과 그린 뒤는 OB이고, 티샷 낙구지점 좌측에 티잉그라운드에서는 보이지 않는 그라스벙커를 비롯, 그 전방과 그린 좌우측 및 그린사이 등에 벙커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 9 HOLE 서코스 PAR 4 HDCP 1

명자홀, 티잉그라운드가 우측으로 향하고 있음에 주의하고, 티 샷은 좌측 벙커 우단을 향하여 세컨 샷에 유리한 지점을 확보해야 하고, 세컨 샷은 그린앞의 벙커를 고려, 짧게 쳐서 쓰리 온을 목표로 하는 것이 오히려 안전하며, 그린의 경사도 심한편입니다. "무리해서 올려봤자 쓰리펏을 하기 십상인 홀입니다."

 

◈ 10 HOLE 서코스 PAR 5 HDCP 18

모란홀, 인코스를 출발하는 홀로서 제일 잘 생긴 평탄한 홀이며, 좌측이 OB, 좌측과 좌우 그린 앞에 벙커가 2개씩 있습니다. 티샷은 우측 벙커를 보고 샷을 하면 세컷 샷하기 좋아집니다. 세컨 샷은 좌측 그린 앞의 벙커를 향하여 샷을 하면 쉽게 쓰리 온이 가능한 홀이며, 그린은 평탄한 편입니다.

 

◈ 11 HOLE 서코스 PAR 4 HDCP 6

모감주홀, 티잉그라운드가 우측으로 향하고 있어 슬라이스에 주의해야 하고, 좌측 법면 하단부를 향하여 티샷을 하면 볼의 런이 많아 세컨 샷하기 좋은 평탄한 곳까지 구릅니다. 세컨 샷은 오버시킨다는 기분으로 띄워치면 버디도 잡을 수 있는 홀입니다.

 

◈ 12 HOLE 서코스 PAR 4 HDCP 12

때죽홀, 티샷은 우측법면 하단의 방향 표시목을 향하여 샷을 하면 좌측 벙커를 피해 세컨 샷하기 용이한 지점에 낙구되며, 세컨 샷은 그린사이 방향 표시목을 보고 샷을 하면 안전하게 온 그린이 가능하고, 그린은 평탄한 편입니다.

 

◈ 13 HOLE 서코스 PAR 3 HDCP 10

양매자홀, 평탄한 숏 홀로서 왼쪽과 그린 뒤는 OB이고, 벙커는 좌측을 비롯 그린 주변에 널려있고 티샷은 양쪽 그린사이를 보고 볼을 띄우면 온 그린에 유리하며, 그린은 비교적 평탄합니다.

 

◈ 14 HOLE 서코스 PAR 4 HDCP 8

매화홀, 경사가 급한 스카이 홀. 우측과 그린 앞에 각각 벙커가 있고, 급한 경사의 홀로 훅을 조심하고 우측 벙커 좌단부를 향하여 티샷을 하면 볼의 런이 많아 그린에 근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리막에 걸렸을 경우 로프트가 많은 클럽으로 가볍게 세컨 샷을 하는것이 좋으며, 그린은 다소 경사가 있는 편입니다.

 

◈ 15 HOLE 서코스 PAR 3 HDCP 4

꽃아그배홀, 숏홀 중에서 가장 긴 내리막 홀이며, 내리막 홀이지만 만만찮은 거리, 우측과 그린뒤의 OB, 중간에 연못, 그린 주변의 벙커가 플레이어의 방심을 불허하는 홀입니다. 따라서 한클럽 정도 길게 잡고 양쪽 그린 중간을 목표로 티샷하면 온 그린이 가능합니다.

 

◈ 16 HOLE 서코스 PAR 4 HDCP 2

앵두홀, 티잉그라운드 앞의 워터해저드, 우측에 3개의 벙커와 두 그린 앞의 벙커, 경사가 심한그린 등이 왜 핸디캡 2번홀인지 알려주는 홀이고, 티 샷은 욕심을 내지 말고 좌측 150 미터거리 표시목을 향하여 샷을 하면 세컨 샷 공략이 용이해지며, 보기 플레이 작전으로 오르막을 계산에 넣고 클럽을 길게 선택, 그린 오버 시킨다는 기분으로 쳐야만 온 그린에 유리해 집니다.

 

◈ 17 HOLE 서코스 PAR 4 HDCP 16

대추나무홀, 서코스 중 벙커가 없는 2홀중 하나이고, 짧은 오르막 미들 홀로 좌측과 그린 뒤는 OB, 티샷은 페어웨이 중앙의 방향목을 향하여 좋은 지점에 떨어뜨릴 수 있으며, 그린은 경사가 다소 있으므로 직접 핀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18 HOLE 서코스 PAR 5 HDCP 14

자산홍홀, 티샷은 좌측 법면 하단부를 향하여 샷하면 티샷 낙구점이 내리막이므로 많은 런이 유발됩니다. 세컨 샷도 좌측으로 공략하는 것이 유리하나, 오른쪽 낭떠러지(OB)에 유의할 필요가 있고, 그린은 약간 높기 때문에 써드 샷을 그린 중심부에 공략하면 온 그린에 유리하며 그린은 경사가 심한 편입니다.

댓글